2017학년도 이후 대학입시 대비 전략 > 입시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온라인 상담 신청
자주 묻는 질문 1:1 문의
입시칼럼

2017학년도 이후 대학입시 대비 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5-11-17 15:10 조회4,143회 댓글0건

본문

1. 2017~2021학년도 입시제도 변화 분석

2017학년도

국어 영역 선택형 수능 폐지

수능 국어영역 A·B형 선택형이 폐지된다. 문·이과 구분은 수학과 탐구영역에만 적용된다. 수험생들은 교차 지원이나 유형 선택을 하면서 겪게 되는 점수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됐다. 국어 A형이 쉽게, 국어 B형이 어렵게 나왔을 경우, 같은 80점이라도 국어 A형을 선택한 학생의 등급이 더 낮게 나왔었다. 앞으로는 이런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과 학생은 고전 시가 등 공부할 범위가 넓어진다.

수학 출제범위 변경

수능 수학영역의 출제범위가 변경된다. 이과(수학 가형)는 미적분Ⅱ·확률과 통계·기하와 벡터 3과목, 문과(수학 나형)는 수학Ι·미적분Ι·학률과 통계 3과목으로 변경됐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학 가형의 경우 수학Ι·수학Ⅱ·적분과 통계·기하와 백터(4과목)에서 수학Ι·수학Ⅱ·적분과 통계 부분이 빠지고 미적분Ⅱ와 확률과 통계가 들어간 범위로 바뀌었다. 수학 나형의 경우에는 수학Ι·미적분Ι(2과목)에서 확률과 통계가 추가됐다. 국어에서는 이과생의 부담이 느는 반면 수학에서는 문과생이 범위가 소폭 증가한다.

수능 한국사 시험 필수 지정

한국사가 수능 시험 필수 과목으로 지정된다. 상위권 대학의 경우 이미 한국사를 최저 학력 기준으로 반영을 결정했다. 하지만 한국사 난도에 따른 변별력이 크게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상위권 대학이 3·4등급까지 만점으로 인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서울대 3등급 이내, 성균관대 4등급 이내, 한양대는 인문 3등급·자연 4등급 이내 만점을 부여한다.


2018학년도

수능 영어 절대평가 전환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된다. 100~90점은 1등급, 89~80점은 2등급 식으로 점수에 따라 정해진 등급을 나누는 것이다. 기존 상대평가와 다르게 정해진 등급별 점수가 있어 일정 기준을 목표로 공부해야 한다. 만점도 1등급, 90점도 1등급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위권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적용할 수도 있다.


2019학년도

대입 내신 절대평가 전환 (2015년 하반기 결정)

올해 하반기에 대입 내신 적용 방식을 상대평가로 할지, 절대평가로 할지 결정한다. 만약 절대평가제로 전환되면 대입에서 내신 성적의 영향력이 떨어지고, 교과에 대한 중요성도 낮아지게 된다. 상대평가 혹은 절대평가 전환 결정에 따라 현 중 3 학생들에게는 고교 선택 문제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학년도

문·이과 통합형 수능실시, 2015교육과정 개정 첫 수능 실시 (2015개정교육과정 발표 때 결정) 2021년 입시는 문·이과 통합형 수능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크다. 이과 학생과 문과 학생 모두 같은 문제로 시험을 보고 성적을 받는다. 이 때문에 이과·문과 구분없이 모든 과목을 비중 있게 공부해야 한다. 또 2015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도입되면서 수능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2017학년도 이후 대입 전망과 대책

2017~2018 학년도 대입전형 시행 계획은 2016학년도의 기본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분적으로 변화가 있다. 2016학년도에 이어 전체 모집인원이 줄어들고 수시모집 선발인원이 다소 늘어나면서 정시모집 선발인원이 줄었다. 수시모집 중에서 논술고사와 적성시험 비중이 줄어들고, 학생부 중심 전형이 확대되었다. 학생부 중심 전형 중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 서울 소재 대학들은 수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해졌다. 2017학년도 수능부터 한국사가 필수 과목이 되면서 수시에서 84개, 정시에서 162개 대학에서 반영하는데 반영을 최소화하면서 한국사에 대한 수험생들의 부담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형별로 맞춤식 전략을 세워서 준비해야 한다.

2017학년도에도 수험생들은 전형요소별 장단점을 잘 분석하여 맞춤식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생부 성적과 수능 모의고사 성적 및 그 외 각종 비교과 영역과 관련된 활동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어느 대학 어떤 전형에 맞는지를 잘 따져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유형을 찾아야 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과 비교과 준비가 잘 되어 있든지 논술고사와 같은 대학별고사 준비가 잘 되어 있으면 수시모집을, 수능 성적이 뛰어 나면 정시모집에 맞추어 지원 전략을 세워야 한다. 2017학년도에도 수시모집에서 많은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현재 2학년 학생들은 미리 맞춤식 전략을 세워서 준비해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장 중요한 시험은 수능이다.

2017학년도 대학입시에서도 수능이 모든 전형요소를 통틀어 가장 중요하다. 정시모집에서는 수능 성적 비중이 절대적이고 수시모집에서도 수능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활용하는 대학들이 많기 때문이다. 수시모집의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완화되는 추세에 있지만 수험생 입장에서 볼 때 여전히 부담이 되는 부분이다. 일부 대학에서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수시≒학생부 : 정시≒수능

수시모집에서는 많은 대학들이 학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을 통하여 선발하는 인원이 가장 많다. 대학별로 학생부 반영교과와 학년별 반영비율을 파악하여 학생부 관리를 전략적으로 잘 해야 한다. 학생부를 잘 받기 위한 학교 공부는 수능에도 바로 도움이 된다. 논술고사도 최근 들어 교과형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논술고사 준비도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는 데서 시작된다.

학생부종합전형 대중화 시대

수시모집의 학생부 종합전형은 선발 인원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특히 서울 소재 주요 대학들은 학생부 교과전형보다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통하여 선발하는 인원이 훨씬 많다. 학생부 비교과 관리는 수시를 지원하는데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중요한 비교과는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활동들만 반영된다. 공인외국어성적이나 학교 밖에서 받은 경시대회 입상 경력은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생활을 통한 비교과 활동이 중요해졌다.

논술고사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대학별고사로서 논술고사와 면접 구술고사 및 적성검사는 수시모집에서 주로 활용한다. 수시모집에서 논술고사 시행 대학은 28개 대학이지만 서울소재 대학들은 수시모집에서 대부분 논술고사를 시행하고 그 비중도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높다. 논술고사는 최근 들어 통합교과형에서 단일교과형 논술로 바뀌면서 평소 교과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계는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을 주로 시행하는데 최근에는 수리논술만 시행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 논술고사에서 영어 지문을 활용하는 대학들도 있다. 논술고사가 너무 어렵다는 비판에 따라 최근에는 제시문을 교과서나 EBS 교재에서 출제하는 대학도 많다.

수시와 정시를 균형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수시모집은 전체 정원의 약 69.9%를 선발하는데 전년도 67.7%보다 늘었다.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으로 갈수록 수시모집을 통하여 선발하는 비율이 높다. 수시에 합격하면 합격한 대학 중에 한 개 대학에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하고, 몇 차례에 걸쳐 충원을 하기 때문에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도 대폭 줄어들었다. 따라서 수시 지원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고, 수시모집에 대비하여 지원 전략을 세우되 정시모집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 된다. 평소에 수능 위주로 공부하되 수시모집에 대비하여 논술고사와 같은 대학별고사 준비를 일정 시간 할애하여 해야 한다. 수시모집에 지원하더라도 수능 공부는 열심히 해야 한다. 결국 수험생들은 수시 정시 어느 하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와 정시를 모두 염두에 두고 입시 전략을 세워서 준비해야 한다.


 

목록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942 해성1빌딩 4층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37 IT캐슬2차 503호
한샘입시교육컨설팅 | 사업자등록번호 : 113-22-03794 | 대표 : 장준영 | TEL : 02-336-2585
Copyright © www.hsconsult.co.kr All rights reserved.
한샘입시교육컨설팅
에듀하이토탈클래스
매주 10명 무료 이벤트
카카오톡 상담하기
상단으로